이주호 교수 |
세부전공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비전 |
연구실 소개 시각 컴퓨팅 시각 컴퓨팅은 광원과 3차원 물체, 카메라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표현방식 해석 컴퓨터 그래픽스에는 이미지, 3차원 기하, 반사정보 등의 다양한 형태의 시각 데이터가 주어진다. 이러한 데이터를 어떤 표현방식으로 나타내느냐에 따라 데이터의 충실도, 분포, 용적, 처리속도가 달라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표현방식에 대해 모델링하고 이를 실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여 해당 표현방식의 크기와 한계를 이해한다. 3차원 외관 재구성 컴퓨터 그래픽스는 물체의 이미지를 새로운 시점에서 렌더링하기 위해 물체의 기하, 표면의 반사정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물체의 외관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일이며, 이를 얻어내기 위해 복잡한 카메라 스캐닝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본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핸드폰 카메라 또는 RGB-D 카메라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촬영하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기하 및 반사정보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하의 표현방식, 반사정보 모델링, 미분가능한 렌더링, 머신 러닝에 대한 지식을 요한다. 실시간 3차원 기하 및 텍스처 재구성 GPU의 발전으로 다양한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체 또는 장면 기하 및 텍스처 정보를 들어오는 촬영 이미지들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한다. 이를 위해서는 카메라와 공간간의 상대적 위치, 촬영된 빛의 반사정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3차원 정보를 재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3차원 투영에 대한 이해와 병렬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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