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컴퓨터공학과 김혁수 학생 (석박통합 9학기, 지도교수: 김세준 교수)과 김세준 교수가 작성한 논문 "Managing downside risk of low-risk anomaly portfolios"가 Finance Research Letters에 게재 확정되었다.


이 논문은 자산운용사에서 risk-scaling 이라는 전략을 구현할 때, downside risk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투자 관점의 이득에 대해 다룬 연구결과이다.  자산을 운용할 때 중요한 부분은 downside risk를 잘 관리하는 것인데 기존의 volatility 기반의 방법은 손실과 이득을 구분하지 않고 risk-scaling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downside risk기반의 risk-scaling 전략은 downside risk를 직접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투자 이익에 대해 다루었는데, 제안한 방법을 low-risk anomaly portfolio에 적용할 경우 risk-scaling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와 volatility 기반의 risk-scaling을 적용한 두 가지 경우에 대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뚜렷이 더 큰 투자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밝혔다.






▲ 왼쪽부터 컴퓨터공학과 김세준 교수(지도교수), 김혁수 학생(석박통합과정)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서 수행된 연구임.

첨부파일
댓글 0